본문 바로가기
flower 대구의 미래 달성 꽃피다 - 일자리가 튼튼한 첨단경제, 행복한 감동복지,명품 교육·문화·관광,  자연친화 안전1등, 군민중심 자치분권

Home 열린군정 우리군소개 조형물

100년 달성 상징 조형물

100년 달성 상징 조형물 100년 타워 - 달성군의 개청 100주년을 기념하고, 향후 100년의 힘찬 비상을 기원하는 100년 달성 기념 상징조형물『100년 타워』가 완공되었다. 또한 새롭게 리모델링 된 
	강림지는『100년 달성 뿌리광장』(구 금포수변공원)으로 명명되어『100년 타워』와 함께 달성의 랜드마크로 다시 태어났다. 『100년 타워』는『100년 달성 뿌리광장』내에 위치하며 대구광역시를 형상화한 인공섬 
	위에 높이 26m, 폭 21m의 규모로 설치 되어 달성의 과거 100년·미래 100년을 기념하고, 대구의 뿌리 달성을 상징하고 있다.

100년 타워의 3가지 디자인 컨셉

  • 비상 이미지
    상징조형물의 날개 형상은 달성군의 상징 새, 두루미의 힘찬 날개짓으로 미래를 향해 비상하는 달성을 상징한다.
  • 참꽃 이미지
    하늘에서 바라본 상징조형물의 모습은 군의 꽃인 참꽃이 활짝 핀 모습으로 100년 전통을 바탕으로 첨단 산업을 활짝 피울 달성의 미래상을 상징한다.
  • 손 이미지
    정면에서 본 상징물의 모습은 5개의 손이 달성의 꿈을 떠받드는 형상으로 달성의 9개 읍면의 화합으로 이룰 5Dream을 상징한다.

100년 타워의 디자인적 의미

  • "활짝핀 꽃송이로 찬란한 100년 달성 연출"
    상부는 3가지 기본 컨셉인 두루미, 참꽃, 손의 이미지가 충실하게 반영된 부분으로하늘에서 보았을 때는 총 50개의 얇은 날개로 구성되나, 각 날개를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상하 2개의 피스가 합쳐져 1개의 날개를 이루고 있어, 사용된 피스는 총 100개로 이는 100년 달성을 상징한다. 또한 스테인리스제질의 곡선처리와 깔끔한 미러마감으로 비상감, 율동감, 예술감을 극대화하여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 "단합된 힘으로 밝은 미래를 표현"
    각주부분은 5개의 큰 줄기로 구성되며 이는 달성의 5Dream을 나타낸다. 각주 사이에 읍면을 상징하는 9개의 골든링은 각주를 튼튼히 지탱하며 서로 단합하는 읍면을 상징하고, 상부의 부드러운 곡선 아래 각주의 직선적 강인함은 달성의 올곧은 선비정신과 기상을 의미한다. 또한 각주 면에 처리된 얇은 수직선과 위쪽으로 갈수록 점점 밝아지게 표현한 면처리는 무한한 상승효과와 함께 달성의 밝은 미래를 상징한다.

    ※ 달성 5Dream ☞ Dynamic economy, Resident first, Easy to get, Attractive culture, Most eco-friendly
  • "대구의 뿌리 달성, 달성의 위상"
    하부는 인공섬 전체를 대구광역시 행정구역으로 표현하고 그 중심에서 뿌리처럼 뻗어나오는 달성을 형상화 하였으며, 각 뿌리끝 부분 연장선상에 분수를 설치하여대구에 자양분을 공급하는 달성을 표현 하였다. 또한 달성군을 10cm가량 높게 표현하여 달성의 위상과 공간의 입체감을 더하였다.
  • "차별화된 빛으로 랜드마크 연출"
    야간조명은 뿌리로부터 시작되어 각주의 5개 큰 줄기를 거쳐 상부 50개의 각각의 날개 끝까지 뻗으며 점등되어 차별화된 빛으로 끝없이 비상하는 달성을 의미하고, 타워의 아이덴터티를 부각시켜 생동감 있는 랜드마크를 연출한다.

100년 달성 뿌리광장 전경

달성 뿌리광장 전경

"100년 타워"가 서있는 인공섬과 기존 6각정 사이에 연결된 다리는 용(龍)이 드나드는 용나니교로서 달성 상징동물인 용의 형상이 난간에 표현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한 야외 예식장 및 공연장 등의 다목적 문화공간으로서의 활용도 가능하다.
자료제공부서 등록된 자료제공부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