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명소

  1. 관광명소
  2. 관광명소
시설명
달성 삼가헌 고택
0
"

달성군 하빈면 묘리 묘골마을은 사육신의 한 사람인 충정공 박팽년忠正公 朴彭年(1417~1456)의 후손들이 모여 사는 순천 박씨 집성촌이다. 삼가헌은 묘골마을과 낮은 산 하나를 경계로 하고 있는 파회마을에 자리 잡은 조선시대의 주택이다.

‘삼가헌’이라는 이름은 박팽년의 11대손인 성수聖洙가 1769년에 이곳에 초가를 짓고 자신의 호를 따서 ‘삼가헌’이라 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 뒤 그의 아들 광석光錫이 1783년에 이웃 묘골마을에서 이곳으로 분가하였고, 1826년에 초가를 헐고 안채와 사랑채를 지었다.

별당채인 하엽정荷葉亭은 광석의 손자인 규현奎鉉이 1874년에 원래 있던 파산서당巴山書堂을 약간 앞으로 옮기고 누마루를 달아 현재의 모습으로 다시 지은 것이다. 또한 안채와 사랑채를 지을 때 흙을 파낸 자리에는 연을 심어 연당으로 가꾸었는데, ’하엽정‘이라는 이름이 여기에서 유래한다.

이 집이 ‘삼가헌’이라 불리게 된 이유는 사랑채에 걸려 있는 기문記文에 적혀 있다. 즉 ‘삼가三可‘란 중용中庸 9장에 나오는 선비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말하는데, ’천하와 국가를 다스릴 수 있고, 벼슬과 녹봉을 사양할 수 있고, 날카로운 칼날을 밟을 수 있다‘라는 뜻이다.

삼가헌은 전체적으로 조선 후기 영남 내륙 지방 양반가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주택이다. 넓은 대지에 안채와 사랑채,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별당채, 그 외 여러 부속채로 구성된 배치 형식은 사대부 가옥의 공간 구성과 생활상을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
시설 주소
대구광역시 달성군 하빈면 묘동4길 15

자료관리 담당자
관광과
전화번호
☎668-2481~3
최근자료수정일
2018.07.31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