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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2년 심뇌혈관질환 단디알기 뉴스레터(5월호)
부서명
건강증진과
등록일
2022-05-06
작성자
박선미 ( T. 053-668-3188)
조회
39
대구광역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지원단
심뇌혈관질환단디알기
NEWSLETTER | 2022년 5월호

혈관 건강을 위한 습관 바꾸기 프로젝트 「혈압 측정하기」 
◇ 매일 혈압측정! 평생 혈관건강!◇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의 30%인 1,200만 명이 가진 '국민병'이며, 
전세계적으로 사망의 위험요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흔히 고혈압을 노인들의 만성질환이라고 생각하지만 
20~30대 고혈압 유병자 또한 약 127만 명으로 추정되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인지율은 17%, 치료율은 14%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고혈압은 식습관, 운동 등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심뇌혈관질환 등 합병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적극적인 고혈압 관리를 위해 가정혈압 측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가정혈압 측정은 정확한 혈압 수치를 확인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예측이 가능하며, 
고혈압약 복용과 생활요법 실천의 혈압 감소 효과 확인 및 적극적인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대한고혈압학회, 고혈압 FACT SHEET 2020-2021 / 가정혈압측정 교육자료




♧혈압 측정방법♧

1. 의자에 등을 기대 앉아 혈압 측정 준비
2. 커브를 위팔, 심장 높이에 착용
3. 측정 후 혈압 수첩에 측정치를 모두 기록


♧측정 전, 꼭 기억해주세요!♧
  ○  아침 2회
       - 약물 복용 전 및 식사 전 측정
  ○ 화장실 다녀온 후 5분간 휴식 후 측정
  ○ 저녁 2회
       - 잠자리 들기 전 1분 간격으로 측정
  ○ 측정 전 30분 이내 흡연 및 카페인 섭취 금지


♧고혈압의 진단기준♧

  혈압분류       수축기혈압(mmHg)        이완기혈압(mmHg)

  정상혈압                  <120         그리고      <80

  고혈압전단계             120~139    또는       80~89

  고혈압                         ≧140        또는      ≧90




♧고혈압 예방 생활수칙♧
  ○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니다.
       (5~20mmHg 감소)
  ○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4~9mmHg 감소)
  ○ 음식은 저지방, 저염식으로, 야채는 많이 먹습니다.
       (2~14mmHg 감소)
  ○ 담배는 끊고 술은 줄입니다.
       (2~4mmHg 감소)
  ○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합니다.
  ○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고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습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적극적인 혈압 관리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혈압 측정으로 혈관 건강 유지하세요!



☞건강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시민건강놀이터 콜센터 1688-2998로 전화주세요.
첨부파일목록
자료관리 담당자
보건과
전화번호
최근자료수정일
2018.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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