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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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전문
우리 달성군 전 공무원은 고객인 군민에게 신속·정확·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무원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을 친절하고 공손하게 대하겠으며,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맞이하겠습니다.
- 2. 우리는 열린 군정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 의견을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3. 우리는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착오로 인한 고객의 불이익과 불편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며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4. 민원행정에 대한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도 군민의 의견을 존중하며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해당 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2층 로비 안내데스크에 안내요원을 배치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산뜻한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용모와 복장으로 맞이하겠습니다.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성명․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내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다른 업무처리 중이거나 전화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2분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몸이 불편하신분이 방문하실 경우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우선 배려민원창구를 설치하여 다른 민원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도움벨을 설치․운영하여 도움벨을 이용하실 경우 안내직원이 1분 이내에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대기시간에 고객의 건강을 검진 할 수 있도록 1층 주민쉼터에 혈압․맥박 측정기 및 키 몸무게 측정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2층 종합민원과에 복합기(프린터기,팩스,복사기) 1대, 휴대폰 충전기, 컴퓨터 3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유아용 의자와 유모차를 비치하였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출입문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인터넷·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단순 질의․ 건의사항은 7일 이내, 법령질의는 1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가까이 접하실 수 있도록 달성군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 창구를 통하여 각종 민원서류 신청은 물론 민원 안내 및 신청서식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
- 고객께서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우리군 공무원의 착오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사무착오 및 지연처리에 대한 보상규정』 에 따라 착오 보상 시 보상금은 건당 5,000원, 주소지가 관외일 시 최고 20,000원의 범위 내에서 지급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지연보상금은 20,000원 범위 내로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또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불친절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 진행상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의견 제출 및 문의처
- 군민참여방법
- 행정서비스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군정에 건의하실 내용 및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의 방법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 하실 수 있습니다.
- 의견제시방법
- 직접 방문시 : 종합민원과 민원접수 창구
- 우편주소 : 대구 달성군 논공읍 달성군청로 33(금포리 1313)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dalseong.daegu.kr
홈페이지 의견제시 시- 창구명, 담당부서, 접속방법 창 구 명 담당부서 접속방법 전자민원창구 종합민원과 초기화면 → 분야별민원 → 민원안내→ 전자민원창구→ 민원신청 군수에게 바란다 자치행정과 초기화면 → 함께하는 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 신고센터 해당부서 초기화면 → 참여소통 → 신고센터 → 해당분야선택신고
- 전화, 팩스인 경우
군민의견 제출 및 문의처 전화, 팩스인 경우- 분야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분야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기획예산행정 기획예산실 668-2111 282-7103 감사행정 법무감사실 668-2101 282-7125 자치행정 자치행정과 668-2211 282-7151 세무행정 세무과 668-2381 282-7211 납세행정 징수과 668-2411 282-7182 회계행정 회계과 668-2241 282-7236 민원행정 종합민원과 668-2311 282-7271 정보통신행정 정보통신과 668-2451 282-7346 일자리경제행정 일자리경제과 668-2641 282-7131 교통행정 교통과 668-3011 282-7241 녹색환경행정 환경과 668-2581 282-7461 농업행정 농업정책과 668-2781 282-7672 청소위생행정 청소위생과 668-2711 282-7420 교육행정 교육정책과 668-3271 282-8086 사회복지행정 복지정책과 668-2511 282-7371 복지행정 생활보장과 668-2521 282-7390 희망복지행정 희망지원과 668-3741 282-7076 건설행정 건설과 668-2871 282-7091 안전총괄행정 안전총괄과 668-2891 282-7508 도시계획행정 도시계획과 668-2841 282-7525 도시정비행정 도시정비과 668-3961 282-8182 건축행정 건축과 668-2931 282-7561 공공시설행정 공공시설과 668-2721 282-7916 토지정보행정 토지정보과 668-3051 282-3055 문화행정 문화예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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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7434
체육행정 체육진흥과 668-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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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행정 관광과 668-2481 282-7452 공원녹지행정 공원녹지과 668-2851 282-7576 보건의료행정 달성군보건소 668-3101 282-7607 농업기술행정 농촌지도과 668-3211 282-7696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달성군청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이를 토대로 잘못 된 점들을 시정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법 및 규정에 따라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법령과 사유를 정확히 알려드리고, 불복시 구제 신청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적극 건의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은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